안녕하세요^^MRO 시스템 상담, 미팅을 즐겁게 하고 있는 오피스디포 세일즈 매니저 입니다.
사무용품, 소모품, 비품 MRO 업체 알아보고 있는데,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되고 무엇을 체크해야 될지 잘 모르는 분들에게 오늘은 실패하지 않는 MRO업체 선정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MRO업체 검토해야될 사항
MRO 업체 담당자와 먼저 미팅을 해보세요
당연한거 아니에요?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맞습니다. 그런데 앞에 내용이 빠졌습니다;;; 제안서만 받아서 업체 검토 하지 마시고, MRO 업체 담당자와 미팅을 먼저 한후에 제안서를 받고 비교 해보세요. 뭐에요? 똑같은 말이잖아요 그러실텐데요..
글로 받아본 제안서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업체에서 제공되는 제안서는 글이 많은 경우가 많아서 담당자가 디테일하게 모든 내용을 다 보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속속들이 그 업체를 알려면 제안서에 나온 설명글 만으로는 부족하며, 실제로 업체 담당자를 만나서 집요하게 물어봤을때 정확한 정보를 얻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MRO 업체 경험이 많으신분들이라면 해당사항이 없을수 있겠지만, 처음 도입하는 담당자 분이라면 아래 프로세스 대로 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 미팅 해야 될 MRO 업체 선정
- 미팅 하기 전에 우리 회사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사전 조사
- 구매 프로세스 개선인지, 비용절감인지 미팅전 MRO 업체 담당자에게 전달
- 미팅시 MRO업체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 장점 과 단점을 정확히 파악
- 미팅 이후 제안서를 받아서 내부 보고서 작성
인터넷 가격보다 더 싸게 공급해주겠다 라는 말을 한번쯤 의심해 보십시요!!
인터넷이라 함은 쿠팡, 네이버, 11번가 등 플랫폼 회사들을 말하는 겁니다. 특히 쿠팡 같은 경우 최저가 경쟁이 심한 플랫폼 이다보니 이번달 가격과 다음달 가격이 다를 정도로 제품 가격 변동이 잦고, 특정한 달에 파격 프로모션을 하는경우도 있어서 가격 경쟁이 심합니다.
MRO회사는 불합리한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구매 업무 시간을 줄이고, 직원들의 무분별한 구매를 통제하기 위한 필수 기능 ( 승인기능, 예산관리, 상품 숨기기 등 ) 과 매월 정산 내역 송부,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터넷 업체와 가격적으로만 비교했을때 무조건 싸게 구매하는건 쉽지가 않을수 있습니다.
간혹 업체 담당자가 계약을 무조건 따내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무리하게 상품 가격을 낮게 책정하여 견적 제안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달 동안은 낮은 가격으로 유지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을 조금씩 올리면서 정상적인 가격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든걸 다 맞춰주겠다고 하면 한번쯤은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진짜?? 정말?? 이렇게 얘기하는 업체 보다 이것은 우리가 잘할수 있다. 다만 이런 부분은 지금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솔직하게 얘기는 담당자가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비교 견적을 통한 업체 선정하는 노하우
견적을 받을때 최고 금액 제안 업체와 최하 금액 제안 업체를 제외하고 중간 정도를 선택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너무 비싸면 비용절감 효과가 떨어질것이고, 너무 싸면 몇달안에 원래 금액으로 다시 올릴수 있기에 중간 정도를 제안한 업체를 1차 선정하고, 자주 사용하는 물품을 추가 할인 받아서 구입하면서, 시스템 지원과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 받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MRO 회사는 자체 물류 시스템 운영, 담당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 ( 기능 ), 후불결제에 대한 리스크를 떠안고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 운영에 필요한 적정 마진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무조건 싸게만 팔수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인터넷에서 사는것과 MRO몰에서 사는것이 가격 차이가 있을수 있는점 참고 해주셨으면 합니다
MRO업체 물류센터 규모가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갑자기 MRO업체 물류센터??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을겁니다. 사실 큰 문제가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는 문제인데…실제 사례 입니다. 모 비영리단체에서 MRO업체 도입 관련 입찰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입찰에 많은 사무용품 및 소모품 MRO 관련 회사들이 입찰에 참여했는데, 그중 크지 않은 중소 MRO 회사가 입찰에 성공하여 비영리 단체에 물품을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시작해보니 이 MRO 회사는 자체 물류센터가 없이 구매 대행 중계 서비스만 하는 플랫폼 회사이다 보니 상품 배송이 원활히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고, 시간이 지날수록 약속된 날짜에 배송된 물품이 거의 없을 정도로 업무 마비가 오기 시작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물론 자체 물류를 가지고 있는 회사들이 더 많기 때문에 이런 일을 거의 일어나지 않을수 있지만 중소 MRO 회사나 브랜드가 없는 회사 같은 경우 업체 담당 직원 말만 듣지 마시고, 물류 센터 규모와 상품 취급 수량, 배송 정책을 반드시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취급하는 상품 가짓수가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셔야 합니다.
최근 기업에서 요구하는 상품들이 다양해져서 MRO 회사들이 이 요구에 충족하기 위해서 상품 소싱 부터 런칭까지 끊임없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MRO 회사 같은 경우 상품 취급수가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이 적다면 잦은 품절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체 상품으로 구매할수 있게 취급하는 품목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특히 지방에 있는 회사 같은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물품을 공급 받는 경우가 많은데…오프라인 매장은 공간에 제약이 있어서 많은 물품을 보유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우리 회사에 필요한 물품이 무엇인지…그리고 이런 물품을 안정적으로 제때 공급을 해줄수 있는 상품수, 물류센터 규모 등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Tip :취급하는 상품을 엑셀로 받아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어떤 회사도 완벽한 회사는 없습니다.
우리 기업과 궁합이 잘 맞는 MRO 기업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 어떤 회사도 장/단점이 다 있다는거 잘 아실겁니다. 우리 기업에 필요한 부분을 충족을 시킨다고 해도 막상 거래를 하다보면 약간의 트러블이 발생 할수도 있습니다.
MRO 도입전 사전 미팅때 우리 기업에서 요구한 부분을 제대로 해줄수 있는지 충분히 검토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조금 미덥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약 한달 정도 관리자 팀 ( 경영지원 인사총무팀 ) 에서 MRO 구매 데모 테스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MRO 회사들은 구축비, 운영비, 최소 주문 금액은 없는 경우가 많아서 구매한 금액만 정산해 주시면 되기 때문에 이부분 먼저 체크하고 테스트 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정리
MRO업체와 미팅 –> 제안서 받기 –> 비교 견적 하기 이런순으로 진행하시면 우리회사에 맞는 MRO 회사를 선정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오늘은 MRO업체 선정시 체크해야될 부분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라도 이외에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아래로 문의주셔도 됩니다. 수년간 기업 상담과 미팅한 경험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